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Essential Orange Blossom

Post Image

향기 업계에서 가장 유용한 향기 중의 하나는 비터 오렌지(Bitter orange tree) 나무입니다. 나무의 모든 부분이 흥미로운 재료가 됩니다.

어린 화이트 꽃은 오렌지 블라썸(Orange Blossom)과 네롤리(Neroli) 에센셜 오일 모두에 쓰입니다. 이 향들은 향수를 만드는데 가장 인기있는 재료입니다. 이 재료들은 향수 노트를 장식하고 꽃다발에 상쾌한 터치를 주며 클래식한 오드콜로뉴의 바디를 형성합니다.

오렌지 블라썸과 네롤리는 둘 다 같은 꽃으로 만들지만 다른 추출 방식을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추출 방식은 오일의 질감이나 후각적 특징을 결정합니다. 비터 오렌지 블라썸은 꽃에서 오일을 추출할 수 있는 늦은 4월에서 이른 5월에 손으로 직접 수확합니다. 오렌지 블라썸은 더욱 풍부하고, 진한 점성을 만들기 위하여 용액을 이용하여 추출합니다. 반면에, 네롤리는 방금 딴 꽃의 증기 증류를 이용하여 추출합니다. 그러면 색이 더 연하고 더욱 은은한 향이 나게 됩니다. 오렌지 블라썸은 옅은 농도에서도 향이 풍성하고 강하기 때문에 조향사에게 특별한 오일이며 이 향의 이국적이며 감각적인 향기 때문에 수세기 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이 향기는 따뜻함(Warm), 플로랄(Floral), 리치(Rich) 그리고 자스민 같은(Jasmine-like) 향으로 표현되며 천연 향료로 사용하는데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시트러스, 플로랄 및 우드 노트와 함께 아주 잘 어울립니다.

1파운드의 네롤리 오일을 제조하기 위하여 적게는 1,000파운드의 비터 오일 블라썸 꽃이 사용되어 시트러스 계열의 에센셜 오일 가운데 가장 비싼 오일 중 하나지만 이 오일의 이국적 향기는 다용도로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값어치가 있습니다.

오렌지 블라썸과는 달리, 네롤리는 기분 좋은 비터(Bitter) 탑 노트와 허브 타입의 푸릇한 바디 노트로 더욱 뚜렷하고 은은한 향기가 납니다. 네롤라는 16세기 오렌지 블라썸 향기를 사랑했던 이탈리아 네롤라의 공주 Anna Maria de La Tremoille가 이탈리아에 이 향을 소개했고 그 이름을 따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신선한 꽃 아로마 향기와 무독성 물질 때문에 네롤리 오일은 향기 설계를 위한 대표적 재료로 사용되고 있고 업계에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오일 중 하나입니다.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Smells like Money

Post Image

소비문화의 현실을 파헤치는 과감하고 다양한 작품을 통해 잘 알려진 미국의 Mike Bouchet가 최근 미국 자본주의에 대한 논평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탐욕, 물질주의와 권력 또는 또 다른 무언가에 대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감시할 수 있는 것, 미국 지폐의 향기를 선보였습니다. 따뜻하고 오래된 지폐와 빳빳한 신권의 미묘한 차이를 통해 미국 지폐는 다양한 삶을 살고 있으며 다양한 연상을 떠올리게 합니다. Bouchet의 지폐는 열린 빈 갤러리에 있는 향기 그 자체이며 향기는 사색적이고 감각적 경험을 위한 공간을 만듭니다. 에어 아로마는 Marlborough Chelsea와 협력하여 170여 평의 갤러리 전체에 향기를 채우면서 미묘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 향을 개발하기 위하여 조향사 Marc Vom Ende가 수개월에 걸쳐 연구하였고 심지어 지폐를 발행할 때 사용하는 화학물질을 추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독특한 아로마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가죽, 금속, 짠맛, 단맛과 같은 100가지의 휘발성 유기농 화합물 뿐만 아니라 솜과 리넨을 잉크와 혼합하였습니다. 이 전시회는 뉴욕 첼시에 있는 에서 1월 19일부터 2월 25일까지 열립니다. 홈페이지 http://marlboroughchelsea.com 를 통해서 경험하고 아티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진정효과에 탁월한 에센셜 오일

Post Image

향수 그리고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에센셜 오일의 특성은 최초에 이집트 문명에서부터 이미 알려졌지만 ‘아로마테라피’라는 용어는 1900년대 우연한 사건으로 인해 화학자 Rene-Maurice Gattefosse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실험실 폭발로 손에 심각한 화상을 입었을 때, 라벤더 오일로 손을 씻었고 치유 기간과 상처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현대에 와서 아로마테라피와 웰빙이 결합되고 에센셜 오일의 심신 안정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가장 순수하고 유기적인 형태의 향기인 에센셜 오일은 자연 치유 특성을 갖고 있는 식물에서 유래되며 육체적, 심리적 웰빙을 증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정에 가장 효과가 좋은 카모마일, 일랑일랑, 라벤더의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세요. 카모마일은 일반적으로 허브 티로 마시지만 마시거나 흡입하는 방법과는 별개로 섬세한 데이지 같은 꽃은 편안한 밤의 수면을 취하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스윗, 플로랄, 스모키, 허베이셔스 로 묘사되는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의 향은 고요하고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깊은 수면을 유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은 불안의 감정을 덜어주기 위해 뇌의 GABA 효소를 억제하는 천연 화합물인 아피제닌이 풍부합니다.

이국적이고 감미로운 꽃향기로 인해 "꽃의 꽃"이라고 불리는 일랑일랑 꽃의 노란색 꽃잎은 향수의 세계에서 높이 평가됩니다. 리치, 플로랄, 스윗, 마약이라고 묘사되는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의 향기는 신체적, 감정적으로 진정 효과를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의 향기에 노출되면 혈압 감소, 심장 박동 감소 및 평온과 이완 감이 증가하였음을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잘 알려진 에센셜 오일이자 다양한 치료 효과 때문에 다용도로 쓰이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오일은 라벤더 입니다. 큰 막대기 같은 줄기 위의 보라색 꽃이 있는 라벤더의 향기는 아로마, 플로랄, 스윗, 샤프, 우디로 묘사됩니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의 향은 화를 진정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며 잠의 질을 증가시키고 고통을 줄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흡입하면 더욱 편안하고 안정을 느끼면서 혈압, 심장 박동수 및 피부 온도를 줄이고 뇌 활동의 세타와 알파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여러분의 웰빙을 위하여 편안함을 선사하는 에어 아로마 천연 에센셜 오일 블렌딩을 경험해 보세요. 라벤더 포레스트(Lavender Forest), 세롄(Serene) 그리고 주리(Zuni)는 각각 카모마일, 일랑일랑 그리고 라벤더의 편안한 향의 향기 노트가 결합 된 섬세한 구성이 특징입니다. 일상의 마무리를 위해 또는 집이나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위해 아로마테라피의 힘을 이용해 보세요.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High Vibe Spaces

Post Image

웰빙이 더욱더 대세를 이루고 있고 성공적인 인생을 위하여 자신을 가꾸는 것이 필수적으로 되면서 안정적인 공간인 스파나 장소의 개념이 주위의 커피 매장만큼이나 중요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유입과 정보가 계속 생겨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현실적이고 집중적이며 진실에 접하는 것을 도와주는 특별한 경험을 원합니다. 외부의 방해가 없는, 그렇게 설계된 별개의 공간은 우리가 찾고 있는 변화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식을 위한 안전한 피난처를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분위기의 모든 면이 고려돼야 합니다. 흰색의 벽과 목재 바닥은 밝고 탁 트임의 진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실제 식물 모양의 벽은 공간에 새로운 삶과 푸르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어두운 촛불이나 잔잔한 음악은 무게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붉은색의 곡선 벽은 대기의 분출을 형성합니다. 미묘한 새의 짹짹 소리가 들리는 큰 채광창은 자연의 영감을 만들어 줍니다. 시각, 소리, 향기, 진동 에너지 그리고 촉감 또는 미각까지도 모두 고려 대상입니다.

어떠한 공간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품목과 비전에 따라 특정한 느낌을 물씬 풍기고 불러일으키기를 원합니다. 시각과 청각의 신호를 넘어서,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좋은 방법은 향기 통한 방법입니다. 고객이 스파 치료나 클래스를 경험하기 전이라도, 보통 공간에 대한 첫인상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후각은 뇌의 변연계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이것은 기억과 감정을 관장하기 때문에 향의 힘을 통해서, 경험을 좀 더 긍정적이고 인상적이게 만듭니다.

고객들은 그들이 느끼는 방식으로 기억하고 스파 및 웰빙 센터가 특정한 감정과 경험을 만들어 내는 공간입니다. 공간이 단지 환대를 받는 느낌만 드는 것이 아니라 한결같고 종합적인 경험을 만들어 내면서 웰빙구역의 다른 면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맞은 분위기가 형성되면 고객들은 긍정적인 경험을 다시 체험하기 위해 그 공간으로 향하게 될 것입니다.

20여 년 전 에센셜 오일 및 아로마테라피를 기초로 설립된 에어 아로마는 스트레스 감소 및 분위기를 상기시킬 수 있는, 특별히 스파와 웰빙센터에 적합한 향 블렌드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향이 활기, 안정 또는 열정적인 느낌을 위해 적용되는지의 여부를 떠나, 우리는 오로지 당신을 위해 무언가 특별한 것을 창조할 수 있는 브랜드 컨셉을 향과 조화롭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Jewelry store scent branding

Post Image

대다수의 사람들이 쥬얼리를 단순한 장신구로 생각하지만, 우리가 착용하고 있는 모든 장식물은 정서적인 가치부터 감정에 이르기까지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 기준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훨씬 더 강한 감정적 요소들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을 위해 또는 선물용으로 쥬얼리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주로 사랑, 행복, 자신감 또는 죄책감과 같은 감정적인 영향 때문입니다. 고객이 그들의 원하는 감정을 개인적이고 의미 있는 쥬얼리에 반영하고자 원하는 것에서 비롯합니다.

쥬얼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감정적 요소 때문에 물건을 판매하는 곳에서는 음악, 향, 색감 및 질감을 포함한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감각적 경험은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이끌 수 있고 더욱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참고: Mattila and Wirtz, 2008)

매장에 조화로운 분위기와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전반적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Laakso 2004, p.57).

원석이나 준보석이 특정한 의미를 담고있는 것처럼, 시그니처 향기는 고객으로부터 감정적 반응을 불러 일으키면서 매장의 물건을 개인 맞춤 향기로 변환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해줍니다.

장미, 재스민, 밸리의 백합, 바닐라, 머스크, 백단유의 감각적인 향은 약혼 반지나 웨딩 밴드와 관 관련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사랑, 편안함, 신뢰의 감정을 떠올리게 할 수 있습니다.

기억과 감정, 후각 사이의 깊은 연관성으로 인하여 쥬얼리 환경에 알맞은 향을 적용하는 것은 브랜드 충성도 및 고객유지, 브랜드와 서비스의 완성도 및 시간지각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John Hardy와 같이 시그니처 향을 이용하는 쥬얼리 브랜드는 타브랜드에 비하여 더욱 더 경쟁력 있고 고객들이 그 브랜드를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합니다. 고객들이 시각적인 부분은 단지 3개월 지난 후, 50% 기억할 수 있는 반면, 향기의 경우 1년이 지난 후에도 65%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Le Grand Musee du Parfum

Post Image

후각은 우리가 사는 주변의 세계와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후각은 기억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또한 다양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향을 통해 감정을 강하게 자극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오로지 향으로만 가득한 박물관이 프랑스에서 개장한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다. Le Grand Musee du Parfum는 향수의 중심지인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초 향기 중심지 입니다. 파리 골든 트라이앵글의 중심에 있는 19세기에 지어진 대저택에 개장을 했고, 이곳은 본래 크리스티앙 라크루아의 오트 쿠튀르 하우스였습니다.

고첨단 그래픽, 소리와 향기를 적용하여, 관람객에게 다양한 감각적 여행을 통해 향기의 제조와 역사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다양한 감각적 여행을 통해 향기의 제조와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이 후각 여행은 고대 이집트의 인간이 신에게 기원하기 위하여 사용된 톡 쏘는 듯한 냄새를 풍기는 ‘Kyphi’라는 나무로 만들어진 최초의 향수로부터 시작됩니다. 관람자는 파리가 향과 향수 제조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했던 20세기까지 전반에 걸쳐 다른 시대의 향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로즈 앱솔루트, 오렌지 블라썸 또는 파촐리와 같은, 조향사가 사용하는 25가지의 아이코닉 베이스를 맡아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향기정원(The Garden of Scents)은 관광객들이 구별할 수 있는 불 냄새, 시나몬 심지어 코카콜라와 같은 다양한 자극적인 냄새를 방출하는 트럼펫 모양의 디퓨저의 예술적 설치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을 통하여 관람자들은 향에 대한 특별한 감성적 힘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간뿐 아니라, 정원에는 자스민과 장미와 같이 향을 위해 특별히 일궈진 아로마 식물과 꽃들이 심어질 예정입니다. 이 박물관의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관람객이 관람 중 좋아했던 향을 전자식 카드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관람의 끝자락에는 관람객들이 선호했던 재료나 향기가 포함되어 있는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박물관은 럭셔리 쇼핑을 위해 파리를 방문하고 있는 더 많은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어, 그들을 향기제조의 비밀 속으로 끌어들이기를 희망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Le Grand Musee du Parfum 홈페이지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향으로 보는 세상] 향기로 이성을 유혹할 수 있다?

Post Image

영화로도 만들어진 바 있던 작품 '향수'에서 18세기 프랑스 파리는 온갖 악취가 나는 더러운 도시였다. 그중에서 가장 지저분한 생선시장의 생선쓰레기 더미에서 태어난 주인공 장 바티스트 그루누이는 세상의 모든 냄새를 구분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에게는 정작 체취가 없어 사람의 체취에 집착하게 됐다.

향수의 마지막 부분에서 13명을 죽인 살인마로 사형대에 오르게 된 그루누이는 분노한 수많은 군중들에게 자신이 만든 최고의 향수를 뿌린다. 그에게 돌팔매와 야유를 퍼붓던 군중들은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감독의 의도가 '후각'같은 원초적 본능이 '이성'을 지배할 수 있다는 생각을 담으려고 한 것이었는지 그루누이가 자신의 자아를 자신이 만든 최고의 향수를 통해 확인하는 순간인지 모르겠지만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우리가 이성에게 끌리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때로는 성호르몬 냄새에 의해 끌리기도 한다. 수년전 몇 초 만에 이성을 유혹할 수 있다고 해서 페로몬 향수가 화제가 된 바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실제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지만 '이성을 유혹할 수 있는 향기'라는 매력적인 아이템은 여전히 넘쳐나고 있다.

실제 여성들은 배란기에는 남성 페로몬에 민감하다고 알려져 있다. 남성의 페로몬 중 안드로스테놀은 남성이 방금 흘린 땀방울이 체취와 결합한 후 공기 중 퍼져 나간 냄새다. 이 냄새는 여성들을 유인한다고 한다. 반대로 이와 비슷한 안드로스테논은 남자가 흘린 땀이 산소에 노출되면서 산화돼 덜 신선한 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는 여성들이 싫어한다고 한다.

안드로스테놀은 백단향의 느낌이 나며, 10대에서 20대에 많이 분비되는데 그 이후부터는 급격히 감소된다고 한다. 이 안드로스테놀은 20여분 전후로 안드로스테논으로 바뀐다.

수많은 연구에 의하면 계피가 들은 빵 냄새가 남성성을 상승시킨다고 하고 라벤더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카고에 있는 한 후각과 미각연구소에서는 호박파이, 감초, 도넛과 라벤더, 혹은 동양의 스파이스 등에서 남성성을 상승하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강한 냄새는 자극 효과를 가지고, 혈액 순환을 증가시킨다고 보고 있다.

호르몬은 우리의 감성과 자율 신경에 영향을 미치며, 성적인 욕구를 느끼게 하는 에스트로겐이나 테스토스테론이 있다. 여성들에게서 가임기에 최고의 수치에 달하는 코퓰린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과일향이 나며 남성들을 편안한 기분을 주며 성적인 흥분을 유발한다고 한다.

TV나 영화에서 나오는 멋있고, 섹시한 남녀 배우를 보면서 우리는 '멋있다', '예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스쳐지나가는 낮선 남자나 여자에게서 나는 은은하고, 때론 강렬한 향기는 생각을 하기도 전 우리를 뒤돌아보게 한다. 우리의 본능이 이끄는 것이리라.

카테고리
  • 태그가 없습니다.

[향으로 보는 세상] 코가 먹는 음식, 향료의 제조 방법

Post Image

지난 주말 지인들에게 방향제 선물을 하기 위해 방산시장을 들렀다. 필자가 놀란 것은 방산시장 내 아로마 관련 매장이 최근 1년 사이에 3~5배 늘어났다는 점과 많은 사람들이 향에 대해 모르고 구매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우리가 먹는 먹거리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듯 향료 또한 마찬가지다. 오늘은 향료의 제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향료는 ▲천연향료 ▲합성향료 ▲조합향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원료와 향료의 상태 및 성질 등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증류법에 의해 많이 추출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화학 추출기술의 발달의 인한 용제 추출법이 상당히 발달했다.

천연향료는 수증기 증류법, 압착, 흡수, 용제 추출 등의 방법을 통해 추출한다. 수증기 증류법은 식물의 잎이나 줄기 또는 뿌리 등을 원료로 한다. 이러한 원료에 증기를 통과 시킨 후 냉각기를 거쳐서 응축 및 분리작업을 통해 정유와 유출수를 얻는다.

수증기의 증류법은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정유 함량이 적고 정유에 수용성 성분이 많거나 열에 의해 손상될 우려가 있는 것은 적합지 않다. 이렇게 얻어지는 천연향료를 '에센셜 오일'이라 부르며, 성분은 주로 테르펜(Terpene)으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 방향성을 갖고 있고 향료의 주요 원료로 이용된다.

압착법은 주로 정유 함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한 과일의 껍질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 때 이용 된다. 압착에 의해 추출된 성분은 불순물이 많아 원심분리기로 제거한다. 흡수법은 정제한 동물성 유지에 꽃향기를 흡수, 포화시킨 것을 알코올로 처리해 향료를 분리해 추출한다. 이는 고온에서도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진 향기를 추출할 때 사용하는데, 재스민 오일 등이 있다.

합성향료는 정유, 석유, 콜타르, 유지 제품 등을 화학적으로 합성한 향료다. 천연향료의 가격이 비싸서 향료성분은 다르지만 천연향기와 비슷하게 만들어 대체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합성향료는 최초원료나 합성법 등에 따라 벤젠계, 인조사향게, 테르펜계로 나뉜다.

벤젠계 향료로는 재스민, 바닐린 로즈 계열과 꽃향기 종류가 많고, 화정유나 비누 향료에 많이 쓰인다. 인조사향계는 머스크 향을 가진 계열로, 고급비누나 화장품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이성에게 호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급 향수에 많이 사용된다.

테르펜 화합물은 정유로부터 단리향료를 가공해 사용했으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합성해 사용하고 있다. 테르�계의 합성향료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레몬과 비슷한 시트랄, 장미향과 비슷한 시트로넬롤 등이 있다.

조합향료는 천연향료와 합성향료를 섞어 새롭게 만든 향료를 말한다. 이러한 조합 향료는 기초제, 조화제 변조제, 보류제의 조합으로 이뤄진다. 기초제는 조합하고자 하는 주체가 되는 향기를 이루는 기초제와 단일 향료들의 단조로움의 향조를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화제, 향조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목적하는 향기를 더욱 강하게 만드는 변조제, 앞서 배합된 물질들을 안정시키기 위한 보류제 등이 있다.

이러한 향료를 만든 후 반드시 숙성 과정을 거쳐야 한다. 향료의 특성에 따라 숙성 기간과 방법이 결정되는데, 탱크에 일정시간 보관해 자연 숙성하거나 온도를 높여 단시간에 숙성하는 방법이 있다. 우리가 쓰는 향수의 경우 향수를 만든 후 약 2주 정도 숙성한다.